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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도검남사에 대해 알아보자 (1) - 정의, 스텟, 레어도, 도종 본문

도검난무/가이드

6. 도검남사에 대해 알아보자 (1) - 정의, 스텟, 레어도, 도종

단비🌸 2020. 2. 18. 17:41

※영문 위키와 일본 위키, 공략 사이트를 참고했습니다. 틀린 정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2021년 2월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게임 업데이트에 따라 내용에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도검남사(刀剣男士)

 

도검남사란 도검에 맺힌 츠쿠모가미가 사니와의 힘에 의해 구현화 된 존재를 일컫습니다. 츠쿠모가미는 일본의 민간 신앙으로, 최소 100년이 넘은 오래된 물건에 영혼이 깃들어 만들어지는 존재입니다. 지역에 따라 요괴의 일종으로 보기도 하고 신의 일종으로 보기도 합니다. 도검난무에서는 후자에 가깝습니다.

 

신의 일종이기 때문에 인간인 사니와보다 격이 높은 존재로 묘사되지만 본체가 ‘인간이 써야만 의미가 있는 도구’라는 점에서 스스로가 신이라는 인식보다는 자신을 사용해주는 주인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도검남사의 이름을 보면 칼인데 왠지 사람 이름처럼 지어진 것들이 많습니다. 이는 일본도가 이름을 지을 때 ‘도검과 관련된 뭔가’+‘만든 도공의 이름’을 조합하는 형식으로 짓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이름의 뒷부분이 같다면 같은 도공(혹은 도파)에 의해서 만들어졌다는 의미가 됩니다. 아니면 아예 도공의 풀네임 자체가 그대로 칼 이름인 경우도 있습니다.

 

또 몇몇 남사를 보면 유독 이름에 키리, 기리 같은 단어가 들어가 있습니다. 키리切는 ‘베다, 자르다’라는 뜻으로 예를 들어 ‘쇼쿠다이키리 미츠타다’라면 ‘쇼쿠다이(촛대)+키리(베다)+미츠타다(도공 이름: 오사후네 미츠타다)’라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입니다. 이걸 통해서 애들이 과거에 뭘 베고 다녔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근데 야겐 토시로의 야겐은 약연薬研을 베어서 지어진 이름인데 야겐키리가 아닌 걸 보면 무조건 붙이는 것도 아닌가 봅니다.

 

도검남사가 사니와를 부르는 호칭으로는 주인, 주인님, 주군, 대장 등이 있습니다.

 

 

 

 

 

 

2. 스테이더스

 

도검남사는 총 9가지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체로 레어도가 높을수록 수치가 좋은 편입니다. 스텟은 연결과 당번으로 올릴 수 있으며 최대 올릴 수 있는 상한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각 스텟의 설명입니다.

 

생존(生存) 도검남사의 생명력입니다. 공격을 받으면 생존이 감소하며 감소한 수치에 따라 경상(輕傷)중상(中傷)치명상(重傷)을 입습니다. 치명상을 입은 상태로 ‘진군→생존이 0’이 되면 도검남사가 파괴됩니다. 생존은 수리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파괴된 도검남사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타격(打撃) 도검남사의 공격력입니다. 타격이 높을수록 적군에게 주는 데미지가 강해집니다.
통솔(統率) 도검남사의 방어력입니다. 통솔이 높을수록 장착하고 있는 도장의 손상률도 감소합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스텟 중 하나입니다.
기동(機動) 도검남사의 공격 속도입니다. 전투에서 공격 순서를 결정합니다.
충력(衝力) 적을 밀어내는 힘입니다. 현재 전투 시스템 상 가장 의미 없는 잉여 스텟입니다.
범위(範囲) 적을 공격하는 범위입니다. 도종에 따라 다르며 4종류가 있습니다.
  1)협(狭): 적 1체를 공격합니다. (단도, 와키자시, 타도, 태도, 츠루기)
  2)광(広): 공격 대상인 적의 위아래를 함께 공격합니다. 최대 3체까지 공격할 수 있습니다. (대태도)
  3)종(縱): 적의 도장을 무시하고 본체를 직접 공격합니다. (창)
  4)횡(横): 적 전체를 공격합니다. (나기나타)
필살(必殺) 크리티컬 수치입니다. 필살 수치가 높을 수록 *진검필살, 이도개안이 발동할 확률이 높습니다.
정찰(偵察) 진형 색적에 관여합니다. 아군의 정찰 수치가 적군의 은폐 수치보다 높으면 진형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진형 색적은 부대 전체의 정찰 총합치에 의해 결정됩니다. 굳이 정찰 수치가 높은 남사를 대장으로 편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은폐(隠蔽) 진형 색적에 관여합니다. 아군의 은폐 수치가 적군의 정찰 수치보다 높으면 진형을 숨길 수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연련에서만 사용됩니다.) 6면부터 등장하는 야전 맵에서 은폐 수치가 높을 수록 원거리 공격 회피율이 상승합니다.

*필살 수치와 관련된 특수 공격들은 이쪽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id-danb2.tistory.com/13)

 

스텟에는 눈에 보이진 않지만 레벨 보정이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90 레벨의 히라노(기동 56)와 88 레벨의 아츠시(기동 58)가 함께 있으면 히라노가 더 빨리 공격합니다. (레벨 보정 수치는 1.5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3. 레어도

 

도검남사에는 총 5등급의 레어도가 있습니다. 레어도에 따라 장착 가능한 장비의 슬롯 수가 달라집니다. 입수 난이도와 레어도가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레어도 장비 슬롯 도검 수 기타
1(서, 序) 1 21 단도가 유일합니다.
2(중, 中) 2 32 모든 와키자시와 대부분의 타도가 이곳에 속합니다.
3(상, 上) 2 22  
4(특, 特) 3 14 ‘히게키리’와 ‘히자마루’는 유이하게 2등급으로 시작해 최종적으로 4등급이 됩니다.
5(극, 極) 3 8 태생 5등급은 태도에만 존재합니다.

(2021년 8월 기준)

 

극 수행을 갔다 오면 도검남사의 레어도가 한 등급 상승합니다. 현재 태생 레어도 5등급의 도검남사는 수행을 갈 수 없기 때문에 6등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4. 도종(刀種)

 

도검에는 총 8종류의 도종이 있습니다. 도종마다 주가 되는 스텟과 특징이 다르며 장착할 수 있는 도장의 종류도 달라집니다.

 

도검 본체의 길이에 따라 도검남사의 겉으로 보이는 외형 나이가 결정되는 편입니다. 단도에 가까울수록 키가 작고 어린 남자아이로 묘사되며 대태도에 가까울수록 키가 크고 성인 남성으로 묘사됩니다. (※일부 예외도 존재합니다.)

 

 

예시) 이마노츠루기, 마에다 토시로, 휴가 마사무네

1)단도(短刀, 탄도)

 

레어도가 가장 낮고 입수하기가 쉬운 도종입니다. 전 도종 중 기동이 가장 빠르며 정찰과 은폐 수치가 높습니다. 반면 생존과 타격, 통솔이 낮아 레벨링이 가장 힘든 편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장착 가능한 장비 슬롯 수도 1개뿐이라 장비 보정으로 메꾸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단도를 무시하지 마세요. 이 게임의 최종 보스는 극 수행을 갔다 온 쇼타들입니다. 얘네만큼 키워 놓은 밥값 하는 애들도 없습니다.

 

1~5지역의 주가 되는 주간전에서는 힘을 쓰기 힘들지만 6지역부터 등장하는 야전 맵에서는 상황이 완전히 뒤바뀝니다. 야전에서는 은폐 수치에 따라 원전 회피가 가능해지며 야전 보정에 의해 대태도보다 큰 화력을 발휘합니다.

 

극 수행을 갔다 온 ‘극 단도’는 주간전에서도 원전 회피가 가능해집니다.

 

수리 시 필요한 자원이 적고 수리 시간이 가장 짧은 것도 큰 장점입니다. 6지역부터 등장하는 *고속창은 아군의 기동이 아무리 높아도 선제 공격을 맞게 되는데 창이라는 도종 특성상 도장을 몇 개를 장착해놔도 본체에 손상을 입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6지역부터 적군 부대에 등장하는 창의 일종입니다. 창인데도 불구하고 기동이 말도 안 되게 빨라 고속창이라고 불립니다. 일반 단도로는 어림도 없고 극 단도도 고속창에게 선제 공격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캐릭터의 겉모습은 대체로 어린 남자아이의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실제 나이(?)는 몇 백 년이 훌쩍 넘는 어르신들이지만 외형 나이의 영향을 받는지 언행이 어린 느낌의 남사들이 있습니다. 애초에 이 게임은 본체인 칼의 제작연도가 아니라 겉으로 보이는 모습으로 형 동생을 결정하는 이상한 설정이 있습니다.

 

레어도와 별개로 입수가 쉽지 않은 단도들도 있습니다. 서비스 초기 때부터 레어 단도로 불리던 남사로는 아츠시 토시로와 히라노 토시로가 있으며 이벤트로 선 실장→후에 제작과 드랍으로 추가된 단도들도 사람에 따라 입수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제작에 사용되는 자원의 수가 워낙 적기 때문에 다른 도종의 레어 도검들보다는 훨씬 쉬운 편입니다.

 

제작 시간은 20~30분입니다.

 

장착 가능한 도장으로는 경보병, 중보병, 총병, 궁병, 투석병이 있습니다.

 

 

 

예시) 닛카리 아오에, 나마즈오 토시로, 모노요시 사다무네

2)협차(脇差, 와키자시)

 

단도 다음으로 레어도가 낮고 입수하기 쉬운 편에 속합니다. 은폐와 정찰 수치가 높아 진형 선택에 유리하며 부대에 편성되어 있을 경우 부대 전체의 회심의 일격(크리티컬) 확률이 상승합니다. 장비 슬롯 수도 2개고 단도보다는 통솔이 높아 레벨링이 그렇게 힘들지는 않습니다......만 단도에 비해 높다는 거지 평균적으로 높은 건 아니라서 도장이 자주 벗겨집니다.

 

주간전에서는 단도 다음으로 부실하며 야전에서는 단도 다음의 화력을 자랑합니다. 부대에 와키자시와 타도가 함께 편성되어 있으면 일정 확률로 이도개안이라는 기술이 발동합니다.

 

극 수행을 갔다 온 ‘극 와키자시’는 일정 확률로 자신을 향한 적군의 공격을 막아내는 특수 능력이 추가됩니다. 이때 대태도와 나기나타의 범위 공격을 막아냈다면 다른 도검남사의 피해까지 함께 무효화합니다.

 

캐릭터의 겉모습은 대체로 10대 중반 정도의 소년으로 묘사됩니다.

 

와키자시 확정 레시피가 있습니다. 100/400/100/100으로 제작할 시 99%? 확률로 와키자시가 제작됩니다. 다만 상시 제작 가능한 와키자시 중 우라시마 코테츠와 모노요시 사다무네를 제외하면 드랍이 매우 잘 되기 때문에 이 2자루를 노리는 게 아니라면 제작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제작 시간은 40분입니다.

 

장착 가능한 도장으로는 경보병, 중보병, 방패병, 궁병, 투석병이 있습니다.

 

 

 

예시) 야마토노카미 야스사다, 오오쿠리카라, 부젠 고우

3)타도(打刀, 우치카타나)

 

입수 난이도도 나쁘지 않고 능력치도 평균적이기 때문에 초반에 주력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도종입니다. 태도보다 타격 수치는 낮지만 투석병을 장착할 수 있어 원전에서의 효율이 좋습니다. 이에 관련해서 양 손에 짱돌을 쥐어준다는 드립도 있습니다.

 

야전 보정을 받지 않아 주간전과 야전 둘 다에서 동일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지역에서 활약할 수 있어 활용도 자체는 높지만 능력치도 그만큼 평균적이기 때문에 고난이도 지역으로 갈수록 높은 레벨을 요구합니다. 부대에 와키자시와 타도가 함께 편성되어 있으면 일정 확률로 이도개안이라는 기술이 발동합니다.

 

극 수행을 갔다 온 극 타도’는 일정 확률로 원전에서 자신을 중심으로 위아래에 있는 도검 중 하나가 받는 피해를 감싸주는 특수 능력이 추가됩니다. 실장 당시에는 대신 받은 데미지가 경감되는 능력이었지만 후에 ‘데미지 경감’이 ‘데미지 무효화’로 변경되었습니다. 중상 상태에서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초기도로 선택할 수 있는 5자루의 도검남사가 모두 타도에 속합니다.

 

캐릭터의 겉모습이 10대 후반 정도의 소년에서부터 성인 남성까지 다양합니다.

 

제작 시 플레이어를 가장 혈압 오르게 하는 도종입니다. 투입된 자원의 수가 일정량을 넘기면 나오지 않는 단도나 와키자시와 달리 타도는 ALL 999로 제작할 때도 튀어나옵니다! 이때 제작 시간마저 1시간 30분이면 정말 눈물이 납니다.

 

제작 시간은 1시간 30분~3시간입니다.

 

장착 가능한 도장으로는 경보병, 중보병, 경기병, 방패병, 투석병이 있습니다.

 

※현재는 타도로 분류되어 있는 ‘이즈미노카미 카네사다’, ‘오오쿠리카라’, ‘도다누키 마사쿠니’는 서비스 초기 때는 태도로 실장되어 있었습니다. 2015년 7월 업데이트로 기존 레어도와 스텟을 그대로 유지한 채 분류만 태도에서 타도로 변경되었습니다.

 

 

 

예시) 오오카네히라, 쇼쿠다이키리 미츠타다, 츠루마루 쿠니나가

4)태도(太刀, 타치)

 

전반적으로 주요 스탯의 수치가 높아 메인 부대로 쓰기에 좋은 도종입니다. 타격과 통솔이 높은 만큼 기동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도장과 말을 장착해 보정해주면 크게 신경 쓰일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다만 후반부로 갈수록 말의 효과가 무효화되는 곳이 많고, 원전 도장 장착이 불가능하며, 야전 보정을 받기 때문에 활용도 면에서는 타도보다 떨어집니다.

 

주간전에서는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야전에서는 디버프를 받아 능력치가 크게 하향됩니다. 수리 시 요구하는 자원과 시간도 상당하기 때문에 야전에서는 편성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극 수행을 갔다 온 ‘극 태도’는 말을 장비한 상태로 전투 시 일정 확률로 원전보다도 먼저 선제 공격을 하는 특수 능력이 추가됩니다. 이때의 공격은 통상의 공격 횟수에 포함되므로, 선제 공격이 발동할 경우 이후 백인전 첫번째 턴에서는 공격하지 않습니다. (※말의 보정이 무효화되는 맵에서는 특수 능력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캐릭터의 겉모습은 대체로 성인 남성으로 묘사됩니다.

 

현재 존재하는 태생 레어도 5등급의 도검남사는 모두 태도에 속합니다. 제작 레시피가 무겁고 레어도가 높은 도검들이 많아 원하는 도검남사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제작 시간은 3시간~4시간입니다.

 

장착 가능한 도장으로는 경보병, 중보병, 경기병, 중기병, 방패병이 있습니다.

 

 

 

예시) 이시키리마루, 호타루마루, 타로타치

5)대태도(大太刀, 오오타치)

 

주간전 최고의 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존과 타격, 통솔이 매우 높은 데다 공격 대상의 위아래를 동시 공격(최대 3체) 할 수 있어 전투에서만은 따라잡을 도종이 없습니다. 반면 기동이 극단적으로 낮아 도장과 말로 보정해줘도 공격 순서가 가장 마지막에 돌아오는 편이며 심지어는 적군의 기동에도 밀려 한 대 맞고 공격하는 경우도 왕왕 발생합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워낙에 높은 타격 수치와 넓은 공격 범위를 가진 탓에 경험치를 가장 많이 가져가는 도종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장점들은 야전 맵에 들어서는 순간 모두 물거품이 됩니다. 자랑인 타격과 통솔이 디버프를 받아 크게 하향되며 안 그래도 느린 기동은 발목만 잡아 그야말로 짐짝이 되어버립니다. 실내전에서는 공격 범위가 1체로 줄어듭니다.

 

극 수행을 갔다 온 극 대태도’는 일정 확률로 적군에게 주는 데미지가 2배가 되는 특수 능력이 추가됩니다.

 

수리 시 필요한 자원과 수리 시간이 어마어마합니다. 몇 시간은 기본이고 며칠 내내 수리만 하고 있을 때도 있습니다.

 

캐릭터의 겉모습은 대체로 체격이 좋고 키가 무척 큰 것으로 묘사됩니다. 유일한 예외로는 위의 예시 중간의 호타루마루가 있으며 호타루마루는 단도를 포함한 상태에서도 전체 도검남사들 중 키가 2번째로 작습니다. 이런 깜찍한 겉모습과 달리 대태도 유일한 4등급이라는 점, 장비 슬롯 수가 3개라는 점에 힘입어 엄청나게 흉악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제작 레시피가 무겁고 드랍은 6지역부터나 가능해지기 때문에 입수 시기가 늦는 편에 속합니다. 누가 나오든 대태도를 처음 입수하면 감사하는 마음으로 키웁시다.

 

제작 시간은 2시간 30분~3시간입니다.

 

장착 가능한 도장으로는 경보병, 중보병, 정예병, 경기병, 중기병, 방패병이 있습니다.

 

 

 

예시) 톤보키리, 니혼고, 오테기네

6)창(槍, 야리)

 

적군의 도장을 무시하고 본체에 직접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도종입니다. 다만 어지간히 레벨이 안 맞는 맵에 박치기를 하러 간 게 아닌 이상 대부분의 도검이 도장과 본체를 동시에 파괴하기 때문에 체감상 장점이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또한 저레벨일 때는 데미지가 낮아 본체를 직접 공격해도 한 번에 파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레벨이 60 이상 정도는 돼야 한 번에 잡는 걸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갈수록 고난이도 맵과 이벤트 맵에서 변태적인 방어력을 가진 적군이 늘어나는 추세라 활용할 여지는 아직 남아있습니다,라고 이론상 생각하지만 그전에 극 단도가 다 썰어버리고 다녀서 솔직히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야전에서는 디버프를 받아 능력치가 하향되기 때문에 편성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극 수행을 갔다 온 극 창’은 일정 확률로 공격 횟수가 3회가 되는 특수 능력이 추가됩니다.

 

캐릭터의 겉모습은 창이라는 특성에 맞춰 키가 크고 건장한 성인 남성의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제작 시간은 3시간입니다.

 

장착 가능한 도장으로는 경보병, 중보병, 창병이 있습니다.

 

 

 

예시) 이와토오시, 토모에가타 나기나타, 시즈카가타 나기나타

7)치도(薙刀, 나기나타)

 

한 번에 적 전체를 공격하는 도종입니다. 대신 공격력이 낮아 대태도 같은 화력은 기대할 수 없으며 충력 스텟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대기만성형 도종이라 초반에는 그다지 활약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레벨이 되면 4지역까지는 혼자서 적 전체를 쓸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살려 레벨이 높은 나기나타 1자루와 저레벨 도검들을 같이 편성해 적 부대는 나기나타가 쓸어버리고 경험치는 사이좋게 나눠먹는, 일명 *이와토오시 유치원이라 불리는 레벨링 방법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나기나타 유치원이라고 해야겠지만 서비스 시작 이후 오랫동안 나기나타가 이와토오시밖에 없었던 기간이 길었기 때문에 지금도 이렇게 불리는 편입니다. 줄여서 그냥 유치원이라고도 합니다.)

 

이벤트 맵에서 활용도가 좋습니다. 어느 정도 어려운 맵에 가기 전까지는 나기나타 혼자 적 부대를 쓸어버리며 겸사겸사 저레벨 도검들의 레벨링도 함께 시켜줄 수 있습니다. 야전에서는 디버프를 받아 능력치가 하향되며 실내전에서는 공격 범위가 1체로 줄어듭니다.

 

극 수행을 갔다 온 ‘극 나기나타’는 공격한 적군을 일정 확률로 행동 불능으로 만드는 특수 능력이 추가됩니다. 행동 불능이 되는 적군의 수는 랜덤이며 1턴 간 지속됩니다.

 

현재 게임에 실장 된 나기나타는 위 예시의 3자루밖에 없습니다.

 

캐릭터의 겉모습은 나기나타라는 특성에 맞춰 키가 매우 큰 성인 남성으로 묘사됩니다.

 

제작 시간은 5시간입니다.

 

장착 가능한 도장으로는 경보병, 중보병, 창병이 있습니다.

 

 

 

예시) 하쿠산 요시미츠

8)검(剣, 츠루기)

 

츠루기는 설정상 다른 도종보다 신의 계보에 좀 더 가까운 존재입니다. 그에 따라 츠루기는 신기(神技)라는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츠루기마다 신기의 종류가 다릅니다.

 

2020년 11월 기준 츠루기에 속하는 도검남사는 하쿠산 요시미츠 한 자루뿐입니다. 하쿠산은 생존과 통솔이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이게 츠루기 전체의 특성일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하쿠산 요시미츠의 신기는 ‘치유력(治癒の力)’으로 부대 내에 치명상을 입은 도검남사가 있으면 신기를 발동해 생존의 32%와 부서진 도장 하나를 회복시켜줍니다. 단, 신기를 사용하는 데는 피로도가 소비되며 하쿠산의 피로도가 20 이하면 발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의 공격 턴에 신기를 대신 발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공격 횟수가 줄어듭니다.

(※플레이어가 의도적으로 신기 발동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하쿠산과 치명상 상태의 도검남사 2자루만 편성해 1-1로 출진, 신기를 사용해 치명상을 중상으로 회복시키는 일명 ‘하코다테 하쿠산 병원’이라는 꼼수가 존재합니다(..)

 

제작 시간은 6시간입니다.

 

장착 가능 도장으로는 경보병, 중보병, 정예병, 방패병, 총병, 궁병이 있습니다.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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